[소프트웨어 공학의 사실과 오해] 15년 째 사실인 이야기 말하자면 이 책에 모아놓은 사실들이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지식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논쟁이 있을 수 있다고 저자도 말하고 실제로 논쟁이 보이는 부분도 있었다. 저자 Robert L. Glass 는 이런 사실과 논쟁을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가? 를 놓고 보았을 때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45년이상을 일하고 기술적 실무자나 연구자였으며, 책 25권을 집필했고, 이쪽 주제에 대해 75편의 전문적인 논문을 썼으며, 현재에도 세 저널에 정기적인 칼럼을 쓰고 있는 그가 아니면 어떤 사람이 소프트웨어공학의 '사실'에 대해 자격을 말할 수 있을까?그가 인터뷰를 했던 관리자들은 이 책에 나오는 사실 중 많은 것을 잊었거나 들어보..
2부 고수가 말하는 프로그래밍 기술 연마 방법2부에서는 1부의 프로그래밍 관련 인사이트를 이어 여러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프로그래밍을 연마하는 방법들을 정리했다. 매일 출근하기 위해 차를 운전하지만, 전문적으로 운전하는 사람과는 거리가 멀다. 마찬가지로 매일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사실 자체가 그 사람을 전문 프로그래머로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에릭슨은 중요한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을 약간 뛰어넘는 수준의 도전을 끊임없이 부여되고 그에 대응하는 '노력이 담긴 학습'이라고 주장한다.'노력이 담긴 학습'은 현재 능력의 최첨단 끝에 놓인 문제점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이다. 현재시점에서 풀어내지 못하는 문제 말이다. 코드 카타가 바로 '노력이 담긴 학습'을 실천하고 프로그래..
1부 더 영리하게 일하기예전에 을 읽으면서 느꼈지만 제프 앳우드의 블로그 퀄리티는 일주일에 3개에서 5개의 글의 올렸다던 그의 말에 따르면 정말 대단하다. 이 책 역시 그의 블로그 연재 글을 묶어 낸 책인데 개발과 관련해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 법,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한 테크트리, 개발 분야중 특별히 웹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이야기 등등을 다루고 있다. 아래는 책을 읽으며 받은 인사이트들을 모으면서 글을 정리하려 하는데 인사이트가 너무나도 많아서 2부로 내용을 나누었다. 책의 내용을 너무 많이 가져온 것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솔직히 말해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면 꼭, 아니더라도 엔지니어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하고 싶다. 쓸데 없는 일 줄이기스케줄에 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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