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많은 앱 개발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Flutter를 배워볼 겸 작은 프로젝트를 시작해보려고 하는 중이다.

일단 개발 환경 설정을 하기 위해 Flutter 공식 문서 사이트에서 Flutter SDK를 다운로드하고,

cd ~/Downloads
sudo cp -r flutter ~/Library
sudo chown -R $USER ~/Library/flutter

나는 다운로드 폴더를 열어 zip 파일 압축을 풀었기 때문에 Downloads 폴더에 압축이 풀린 flutter 폴더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을 시켰고, 

나중에 환경설정 후 flutter 명령을 쓸 때 위치에 대한 접근 불가 (Permission Denied)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처음에는 sudo 명령을 붙였으나 flutter SDK에서 루트 권한으로 flutter 명령을 하는 것을 강하게 권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sudo를 붙이면 경고가 뜬다)

flutter 폴더 권한을 현재 사용자로 바꿔 주었다.

 

그리고 flutter 명령을 하기 위해 환경설정을 한다. 나는 zsh 를 사용하므로 ~/.zshrc 파일에 해당 경로를 export 시켰다.

만약 bash나 다른 환경의 터미널을 사용한다면 ~/.bashrc 나 각 셸에 맞춰서 export를 추가해주면 된다.

// vim ~/.zshrc
// or ~/.bashrc if you use bash
export PATH="$PATH:/Users/hjpark/Library/flutter/bin"

저장 후 새로운 탭에서 flutter doctor 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버전과 상황이 나오고,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어떻게 하면 될지 가이드라인이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