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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ket.IO는 무엇인가?
브라우저와 서버간 이벤트 기반의 실시간,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라이브러리다.
원리
웹소켓 연결을 시도하고 가능하지 않으면 HTTP 롱폴링 요청에 대해 fall back 한다.
** 웹소켓은 통신 프로토콜로 서버와 브라우저간 양방향 (full-duplex) 낮은 지연 채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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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가 웹소켓을 지원 한다 (2020년 전체 브라우저의 97%가 웹소켓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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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이언트-서버간 웹소켓 통신을 막는 요소 (프록시, 방화벽)은 없다.
이 같은 조건에 socket.io를 웹소켓 API의 래퍼로 고려할 수 있다. Socket.io는 (래퍼니까) 웹소켓 객체에 대해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대표적인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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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 (프록시, 로드밸런서, 방화벽, 바이러스 감시 소프트웨어가 있더라도 연결을 가능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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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재연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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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해제 감지 (하트비트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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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너리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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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채널 분리를 쉽게 만들어줌
사용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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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분석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실시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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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메시징, 채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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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 바이너리 스트리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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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끼리 동시에 문서 편집
Socket.IO v3 릴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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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이전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변경이 있다.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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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써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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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즈케이스에 따라 웹소켓을 직접 쓰는 것이 더 나을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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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롱 폴링에 대한 fallback을 제공 (웹소켓 연결이 되지 않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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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재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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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인 웹소켓을 사용한다면 robust-websocket을 보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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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m으로 된 클라이언트 묶음에 데이터를 브로드캐스트 할 수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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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C++, Swift, Dart, Python, .Net 여러 언어들과 호환 가능한 에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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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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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is 어댑터가 v3와 호환되도록 업데이트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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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언어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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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를 더 구체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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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도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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